뉴아이데이션

  • T070.7007.0014
  • Eserendipity917@naver.com
  • A서울시 중구 퇴계로 49길 2, 2층

WORKS

2022 노년층을 고려한 인쇄 디자인

작성자뉴아이데이션 등록일2022-09-05 조회수1016

초고령사회! 


액티브 시니어, 신노년, 어르신 등 노년층을 지칭하는 용어들도 다양합니다.  


무엇보다 노년층 증가로 세대 간 갈등과 다양한 사회적 이슈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년층을 위한 간행물, 학술지 등은 현저히 부족한 상황입니다. 


현재, 노년층을 대상으로 발행되는 정기간행물은 OO인력원의 1건에 불과합니다. 


뉴아이데이션은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인쇄물 디자인 연구를 수행합니다. 

1307fcb25f14483c9e08bc8150a1f555_1662346982_5216.jpg

"2022 신노년층의 색채반응 요인을 고려한 인쇄물 디자인 제안" (2022. 7 ~ 2022.10)


핵심어 : 신노년, 색채반응 요인, 인쇄물, 간행물  


* 고령화로 인한 노년층을 대상으로 각종 사회 이슈가 연계된 정보 공유가 필요함 

* 노년층의 증가로 노년의 정의 범위도 다양함

* 문제는 노년층과 연계된 이슈가 중요함에도 정보 공유를 위한 루트는 한계가 있음

* 본 연구는 신노년층을 정년 이후에도 경력과 배움을 기반으로 경제 활동과 여가 등의 균형된 삶, 건강한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세대로 정의함

* 범위는 책, 팜플렛, 리플렛, 카다로그 등 다양한 인쇄물로 하여금 정기 간행물 디자인에 한함 

* 연령의 증가로 변화하는 신체, 감각 기관 중 시각은 가장 먼저 영향을 받음

* 노년층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도출한 색채 반응 요인으로 가독성, 시인성, 안정감, 심미성, 전달력임

* 각 요인 별 디자인 사례를 살펴보고, 색채 관련 자그놀리 전시 관람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함 

*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신노년층 대상의 간행물 디자인을 개발함 


2022 (주)경인디앤피 연구개발 시범운영 



견적문의